본문 바로가기



리뷰이야기/카메라&영상

평창동계올림픽 가상현실(VR)로 즐기자 Xiaozhai Bobovr Z5 개봉 후기

가상현실 기술이 상당히 많이 발전하고 있고 몇몇 분야에서는 활용도 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제한적인것 같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평창동계올림픽이 막 시작되어 그 열기가 뜨거운데요, 직접 가서 보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현실은 녹녹치 않습니다. 지금 살펴볼 제품은 해외 직구로 구입할 수 있는 “Bobovr Z5”라는 가상현실 기기로, 제품 소개와 평창동계올림픽 VR앱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Xiaozhai Bobovr Z5 가상현실 기기 디자인 및 스펙 살펴보기

가상현실은 실제는 아니지만 실제와 같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의미하는데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보통은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안경처럼 생긴 기기를 이용하여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용기기는 작게는 몇 천원부터 몇 십만원까지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Bobovr Z5는 중국 해외직구 사이트인 뱅굿(www.banggood.com)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으로 디자인이나 만듬새도 저가의 제품들과 다르게 비교적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구성품은 Bobovr Z5 X1, 원격 컨트롤러 X1, 렌즈 닦는 천 X1, 영문 메뉴얼 X1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가든 고가든 동작 방식은 비슷한데요, 스마트폰에 나오는 영상물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전면에는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부분과, 안경 처럼 착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다만, 가격에 따라서 얼마나 사용성이 좋냐는 차이는 있습니다.


Bobovr Z5의 경우 영상물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전용기기에 해드셋을 연결시킨 형태로 제작 되었습니다. 전면에 스마트폰을 연결할때 3.5mm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하여 해드셋에서 나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 몰입도가 더 높아집니다.  


그리고, 영상물을 시청하면서 손으로 컨트롤할 수 있도록 전용 리모컨을 제공하는데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전용 리모컨은 충전 방식으로 동작하며, USB-C타입 충전기를 이용하여 충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SB-C타입 충전기는 포함되어있지 않기때문에 별도로 구매하셔야합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의 가상현실 전용 앱인 CardBoard 앱을 다운로드 받아 연동하고, 시청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전용 앱들이 많기 때문에 어플을 다운로드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두 가능하지만 4.7 ~ 6.2 인치 크기가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VR전용 앱과 함께 경기 영상을 실제 선수처럼 시청하기

지금 평창동계올림픽이 한참 진행중인데요, TV에서 보는것보다 훨씬 실제와 같은 모습으로 경기 영상을 볼 수 있고, 내가 직접 경기를 하는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하므로 박진감 넘치는 시청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영상을 볼 수 있었으면 했지만 그건 안되는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은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서 보여지는데요, 전용 기기를 이용하면 전혀 다르게 보입니다. 보여드릴 수 없으니 참 아쉽네요. 영상물 뿐 아니라 게임등에도 활용하면 이전까지 경험했던 것과는 확연히 다른 경험이 될것같습니다.




마치며...

앞으로 더 많은 분야에서 가상현실 기기가 활용되고 컨텐츠도 많아질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저 역시 아직 많이 활용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계속 사용해보면서 좋은 컨텐츠를 찾아나가려고 합니다. 잘만 활용한다면 모니터에서 보는 화면과는 전혀 다른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본 리뷰는 뱅굿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