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강좌

삼성 갤럭시S7엣지 공장초기화로 알아보는 갤럭시 초기화 방법

필자가 예전에 중고거래로 스마트폰을 구입한 적이 있었는데, 초기화를 했다고 해서 사용하려고 보니 이전 사용자의 셀카 사진이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한 적이 있습니다.



만약 반대의 경우라면 어떨까요? 간단한 사진 정도면 괜찮겠지만 다른  중요한 개인 정보가 지워지지 않고 노출된다면 악용될 소지도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교체 후 예전 스마트폰의 개인 정보를 깔끔하게 삭제하는 삼성 갤럭시 초기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공장초기화  첫 번째 방법!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필자는 최근 삼성 갤럭시S7 엣지를 갤럭시S9플러스로 기기를 교체하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S7엣지 제품을 중고거래로 판매할 예정이어서 초기화를 진행해봤습니다.


초기화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사용 화면에서 메뉴를 통해 초기화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전원을 끄고 윈도우 CMOS(시모스) 모드 같은 화면에서 하드웨어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첫 번째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설정] - [일반] - [초기화] -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메뉴에서 모든 설정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선택하면 초기화할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음악, 계정, 설정, 다운로드 앱 등을 초기화합니다. 내용 확인 후 [디바이스 초기화] 버튼을 선택합니다. 


패턴이나 지문 등 인증 과정을 거친 후 [모두 삭제] 버튼을 누르면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SD카드에 들어있는 자료는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꺼내서 포맷 후 새 기기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갤럭시 S7엣지 공장초기화 방법 두 번째!

갤럭시 S7엣지 공장초기화는 윈도우 CMOS(시모스) 모드에 진입하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공장에서 출시된 상태처럼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스마트폰의 전원을 종료하고, [볼륨 상] + [전원} + [홈]의 세 가지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수 초간 누르고 있으면 파란색 화면에 안드로이드 캐릭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잠시 후에 영어로 된 Android Recovery 화면이 나타나고, 볼륨 상, 하 버튼으로 위, 아래로 이동하여 5번째 메뉴인 "wipe data/factory reset"에 위치시킨 후 전원 버튼을 눌러 선택합니다.


"모든 사용자 데이터를 지우겠습니까? 이 작업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라고 경고성 문구가 뜹니다. 정말 지울 것이기 때문에 볼륨 키로 "Yes"를 선택하고, 전원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S7엣지 초기화는 5초도 안 돼서 끝났습니다. 화면 아래쪽에 보면 영어로 진행 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 "Data wipe Complaate."라고 나오면 갤럭시 초기화가 끝난 것입니다.


갤럭시S7엣지 공장초기화가 잘 됐는지 확인해봐야겠죠!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여 기기를 재부팅합니다. 
재부팅 후 기기 초기 설정화면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S7엣지 초기화가 완료된 것입니다.


개인적인 선택사항이긴 하지만 필자의 경우 확실하고 깔끔하게 삭제할 수 있는 공장초기화  방법인 두 번째 방법을 선호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갤럭시 공장초기화 방법에 대해 두 가지로 알아봤습니다. 스마트폰 속도가 느리거나 용량이 부족해서 윈도우처럼 포맷을 하고 새로 설치한다거나, 기기를 교체해서 중고거래를 해야 할 경우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한 기능이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