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Tip

긴 URL 주소 Goo.gl 로 짧게 줄이고, 접속 통계로 활용하자!

   

블로그를 운영한다거나 회사에서 마케팅을 하다 보면 제품 주소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URL 주소가 아주 긴 경우를 자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안에 직접 주소를 입력하고 싶다면 너무 긴 URL 때문에 글이 지저분 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단순히 긴 주소를 짧게 줄이는 것뿐 아니라 통계로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일거양득의 효과도 거둘 수 있습니다.

   

   

"긴 URL 주소를 짧게 Goo.gl"

   

긴 주소를 짧게 줄이는 방법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Google URL Shortener>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https://goo.gl/ 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는 분들은 구글 계정에 가입하셔야 하고, 가입되어 있는 분들은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goo.gl 의 이용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Simplify your links> 부분에 긴 URL 주소를 입력하고 <SHORTEN URL>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주소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는 페이지가 표시되며, 짧게 줄여진 URL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NE>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긴 주소가 짧은 주소로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생성된 짧은 주소를 복사하여 원하는 위치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goo.gl로 시작되는 주소는 이렇게 줄여진 주소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복사하는 방법은 Short URL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면 <Copy short URL>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클릭하시면 복사됩니다.

   

   

   

저는 이 기능을 결코 길지 않은 URL에도 사용합니다. 왜냐면 이것 때문이죠!!

   

바로 통계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같은 기능까지는 아니더라도 얼마나 클릭이 이루어졌고, 어떻게 들어왔는데 대략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All Clicks> 에 클릭 된 숫자를 누르면 총 클릭 된 숫자, 접속 브라우저, OS 버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Short URL 기능을 잘 활용하시면 깔끔한 웹 사이트와 마케팅 용으로 좋은 도구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