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만나는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놀이터 어린이 박물관

3.1절을 기념하여 공휴일이고 하여 일곱 살 아들과 갈만한 곳이 어딜까 고민하다 평소에 역사에 관심을 갖고 있던 아이를 위해 용산 전쟁기념관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마냥 노는 곳으로 목적지가 정해졌다면, 이제 아이도 커가다보니 다니는 곳이 주로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곳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용산 전쟁기념관은 두 번에 거쳐서 포스팅할 예정인데요, 오늘은 그 첫 번째로 아이들에게 교육적인 목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곳으로 전쟁기념관 내 어린이 박물관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도 있었지만 단순히 노는곳이 아니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먼저 저희 가족은 전쟁기념관이 처음이었는데요, 좀 더 정보를 얻고 갔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처음 가시는 분들은 기본적인 정보는 확인하고 가시길 추천합니다. 전쟁기념관과 어린이 박물관까지 약 4시간 정도를 보냈는데요, 어린이 박물관은 사전에 예약하셔야 합니다.  온라인으로도 예약할 수 있지만 현재 3월 31일까지 홈페이지 재정비 기간으로 현장 예매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현장 예매는 평일은 모르겠지만, 최소 1~2시간 전에는 미리 예매하시길 추천합니다. 미리 예매하시고 전쟁기념관이나 근처에서 관람하시고 오시면 될것 같습니다. 저희는 미리 예매하지 않아서 1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들어갔는데요, 어린이 박물관은 시간대별로 인원도 정해져 있고 관람 시간도 50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09:00 ~18:00까지 총 9회 차까지 관람 시간이 정해져 있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입장료는 전쟁기념관도 그렇고 어린이 박물관도 모두 무료입니다



어린이 박물관은 전쟁 영웅에 관한 이야기, 일제시대, 6.25 전쟁과 관련된 내용으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참여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또한, 출구 쪽에는 어린이 유격장이나 유아 놀이터가 있어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곳도 꾸며져 있습니다.


입장 전에 미아방지 스티커 붙이는 것은 필수겠죠! 다만 아이들이 많지 않아서 꼭 필요한 건 아닐듯하지만 그래도 모르니 미아방지 스티커도 붙여줍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우리나라 역사 이야기를 비롯하여 캐릭터들이 아이들을 먼저 맞이합니다. 튼튼이, 파랑이, 쌩쌩이, 용맹이 네 녀석인데요. 순서대로 육해공군 해병대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어린이 박물관에서 7세 정도 되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곳은 바로 어린이 유격장과 전쟁역사 속으로 코스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연령에 따라 아이들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도 볼거리 놀 거리가 많은 곳이 두 곳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은 아이들이 몰리는 곳이기도 하고요.

전쟁역사 속으로는 7~8세 정도 되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곳입니다. 우리나라 전쟁 영웅들을 책이나 영상물로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고 사진촬영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출구 쪽에 있는 어린이 유격장과 유아 놀이터는 키즈카페처럼 꾸며져 있어서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는 곳입니다. 어린이 유격장은 키 제한이 있어서 105~140cm의 아이들 만 출입이 가능하고 더 작은 아이들은 유아 놀이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관람은 10~20분 정도면 끝나고 나머지는 이곳에서 뛰어노는 것으로 대부분 시간을 보낸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일본강점기 나라를 되찾기 위해서 노력했던 분들에 대한 이야기, 6.25 관련된 내용도 전시관들도 있어서 참여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차요금은 아래 사진을 참조해주세요. 4시간 정도 있었는데 8천 원 가량 나왔습니다. 비싸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입장료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네요. 사실 서울 시내에서 이 정도 주차 요금이면 비싼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용산 전쟁기념관에 있는 어린이박물관 방문 후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7세 정도 되면 어린이 박물관에 전시된 내용보다는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온 우리나라의 역사를 생생하게 볼 수 있는 전쟁기념관 관람이 더 교육적이라 생각됩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성인들이 관람하기에도 좋은 정보들이 많고, 아이들 교육으로도 정말 좋은 전쟁기념관에서 볼 수 있는 정보들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