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Tip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글로벌 웹 표준에 맞게 내 사이트를 관리하는 진단 툴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내가 쓴 글이 검색엔진을 통해 보다 원활히 수집, 노출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시 다른 정보들은 쉽게 입력할 수 있지만 SiteMap은 별도의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내 티스토리 글이 네이버에서 원활히 수집되고 노출될 수 있도록 사이트맵 등록 방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iteMap  등록 파일 생성 

먼저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 http://www.web-site-map.com 에 접속합니다. Create / retrieve XML Sitemap 부분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 Get free XML Sitemap ] 를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해줍니다. Security code 입력,  Last modified date를 use exact value에 체크, Subdomains에 V 표 체크 한 후 [ Create free XML Sitemap ] 버튼을 선택합니다. 


생성 작업이 진행되는데 페이지 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제 경우는 3000페이지가 훨씬 넘어가는데 시간이 20여 분 걸린 것 같습니다.  아무튼 기다리다 보면 COMPLETED!가 뜨고 [ download your Sitemap ] 을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제 블로그의 사이트맵이 완성되었습니다. sitemap.xml 파일을 [ download ] 버튼을 선택하여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Sitemap.xml 파일 인터넷 주소 만들기 

웹서버가 있어서 별도로 사이트맵 파일을 보관하고 해당 주소를 생성할 수 있으면 그쪽을 이용하셔도 되겠지만, 그런 게 없다면 간편하게 내 블로그에 비공개로 Sitemap.xml을 첨부하고 저장하여 다운로드 URL을 만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에서 파일 추가로 앞에서 내려받은 Sitemap.xml 파일을 첨부하고 비공개로 저장합니다. 


저장된 블로그 게시글을 열면 첨부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고, 마우스 우 클릭하여 [ 바로 가기 복사 ]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의 다운로드 주소를 복사합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추가하기 

네이버 검색에서 내 글이 원활히 수집, 노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작업이므로 http://webmastertool.naver.com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맵이 제출되지 않았다고 나오네요.  



[ 요청 ] - [ 사이트맵 제출 ] 을 선택하고 앞에서 복사한 주소를 넣습니다. 단, 그냥 붙여넣기 하시면 안되고 앞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는 제외하여 넣고 확인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다시 검색 로봇 수집에 들어가보면 SiteMap이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좀 더 원활하게 네이버 검색 로봇이 제 글들을 가져가겠죠! 당연히 방문자 수에도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마치며... 

아무리 글을 잘 써도 검색이 안되면 무용지물이죠! 별것 아닌것 같지만 조금만 신경 쓰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이 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