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 PC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자동이체정보 한번에 관리하자!


혹시 내가 등록해둔 통신사, 은행, 보험사 등에 자동이체를 신청해 놓은 곳이 얼마나되며, 어떤은행에 어떤 계좌를 등록해 두었는지 기억하시나요?



저도 헤아려 봤으나 몇군데 기억나지가 않았습니다. 꼼꼼하게 모두 기록해 두신 분이 있을수도 있으나 대부분은 잘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오늘은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자동이체정보 한번에 확인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납부, 자동송금 신청 정보 확인

자동이체에는 자동납부와 자동송금으로 나눠집니다, 자동납부는 통신비, 보험료, 렌탈비 등 우리가 서비스 가입시 지정한 은행 계좌에서 업체로 출금되는 것이며, 자동송금은 모임회비, 부모님 용돈 등 우리가 지정한 이체 주기에 맞게 송금되는것을 말합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자동이체통합관리를 이용하면 자동납부나 자동송금된 내용을 한번에 확인하고 변경하는 등의 관리가 가능합니다.
우선 정보확인을 위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www.payinfo.or.kr)에서 자동이체통합관리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자동이체조회 버튼을 누르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후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 버튼으로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는데 예금주 주민번호나 외국인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자동이체정보를 조회를 할 수 있는데, 그 전에 조회 안내사항을 읽고 확인하였음에 체크 후 [자동이체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자동납부 와 자동송금이 설정된 은행 계좌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총 37건의 자동이체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확인된 은행중 자동납부와 자동송금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확인을 원하는 은행 계좌를 선택하고 (다중선택 가능) 상세조회 버튼으로 조회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자동납부와 자동송금된 상세조회 내역을 확인한 결과인데요, 출금은행, 입금은행, 이체금액, 이체주기, 이체시작일, 이체종료일 등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된 내용으로 이후 해지신청이나 변경신청을 은행 사이트가 각각 접속하지 않아도 여기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자동이체통합관리에서 한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해지신청이나 변경신청은 하단에 버튼을 눌러 신청할 수 있는데, 변경이 불가한 경우도 있고 이체 예정일자가 가까운 경우 변경이 불가하기도 합니다. 변경이나 해지를 원하는 이체 내역을 선택하고 변경이나 해지를 신청하시면됩니다.



변경신청이나 해지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기회가 되면 진행하고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동이체통합관리 외에도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도 운영되는데 여기서는 잠자는 돈도 찾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금융결제원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자동이체통합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확실히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아주 편리합니다. 여러분도 자동이체정보 확인해보시고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