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이야기/IT&전자제품

도시바 Canvio Advance 2세대 2TB 대용량 연결 후기, 윈도우 맥북 외장하드 추천

업무 특성상 사진과 영상 촬영이 많고 자료를 복사하거나 옮겨야 하는 등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할 일이 많은데,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의 고장으로 인해 좀 더 넉넉한 대용량 외장하드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필자가 선택한 윈도우 맥북 외장하드 추천 제품은 '도시바 Canvio Advance 2세대 2TB' 모델입니다.

가볍고 컴팩트한 사이즈와 2테라의 넉넉한 저장 공간, 빠른 전송 속도에 업계 최장 3년 품질 보증까지 갖추고 있죠!

1.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TOSHIBA!

도시바(TOSHIBA) 하면 이미 알고 계신 것처럼 너무나 익숙한 브랜드일 것입니다.

대표적인 HDD 제조사 3곳 중 한 곳으로 50년이 넘도록 HDD 업계 발전을 노력하고 있으며, 대표 저장 방식 중 하나인 PMR 방식을 최초 개발한 곳이기도 한 가장 오래된 제조사입니다.

이미 전 세계 글로벌 기업의 선택을 받고 있을 정도로 안전과 신뢰성이 검증된 브랜드로, 데이터 저장 목적의 제품을 찾고 있다면 외장하드 추천 모델로 안성맞춤일 것 같습니다.

2. 외관 및 개봉 후기

구성품부터 살펴보면, 윈도우 맥북 외장하드로 활용할 수 있는 Canvio Advance 2세대 본체와 데이터 전송용 케이블, 사용설명서로 되어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2TB를 선택하였지만, 각자 상황에 맞게 1TB/2TB/4TB 중 택할 수 있고, 색상도 블랙/화이트/레드/그린까지 4가지 컬러로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2TB 대용량 외장하드를 기준으로, 무게는 149g으로 가볍고 두께는 14mm으로 굉장히 슬림한 디자인입니다. 

화이트 컬러라 더 깔끔한 모습인데요, 외부 표면으로는 텍스처 마감이 처리되어 있어 미끄러짐 없니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해 주며, 스크래치나 찍힘 등에 강한 내구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크기도 109 x 78 x 14mm로 미니멀한 사이즈라 평소 가지고 다니는 백팩에 항상 넣어 다니는데, 가볍고 한 손에 쥐어질 만한 수준이라 무게나 크기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50년 넘게 업계를 선도하는 도시바 브랜드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엄격한 15가지의 테스트를 거쳐 만들어지며, 업그레이드된 내부 충격감지센서(Shock Sensor)를 통해 실수로 떨어뜨리는 등 외부 충격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만약 문제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AS 기간 동안에는 무조건 새 제품으로 교환을 해드리고 있어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도시바 외장하드는 업계 최장인 무상 A/S 3년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3.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성능 테스트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도시바 Canvio Advance 2세대는 포맷이 NTFS 형식으로 기본 제공됩니다. 따라서 윈도우 사용 시에는 크게 문제없겠지만 태블릿이나 MAC OS에서 사용하기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맷인 exFAT로 변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치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후 포맷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형식을 exFAT로 변경한 후 포맷을 진행하면 간단하네 NTFS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쪽 측면으로 Micro-B USB 3.2 Gen1 인터페이스 연결을 지원할 수 있는 포트가 위치해 있으며, 이는 4K 비디오와 고해상도 사진 및 파일을 기존 USB 2.0에 비해 최대 10배 빠른 5Gbps 속도로 전송해 주는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 어느 정도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지 맥북 외장하드 연결을 통해 직접 수치로 확인해 봤습니다.

우선 사용을 위해 동봉된 케이블을 이용해 노트북 또는 컴퓨터와 연결해 줍니다.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이라 별다른 전원 없이 어디든 USB 단자를 꽂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성능 측정 프로그램인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이용해 읽기 쓰기 속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읽기 속도가 146.7MB/s, 쓰기 속도는 147.9MB/s 속도를 보여줍니다.

 

 

다음은 2.0GB의 고화질 대용량 파일을 복사해 봤습니다. 데이터 용량이 크지만 평균 150MB/s 속도로 빠르게 전송해 주는 것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안전한 사용을 위한 팁!

급하다는 이유로, 또는 한번은 괜찮겠지? 하는 생각에 아니면 컴퓨터나 노트북과 연결된 상태에서 케이블을 바로 뽑아버리는 분들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반복적인 행위는 기기 고장 및 중요한 자료를 날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도시바 외장하드를 보다 안전하게 오래 활용하고 싶다면 사용 후 제거할 때 반드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를 통해 장치를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컴팩트한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넉넉한 저장 공간, 그리고 도시바 브랜드의 신뢰할 수 있는 품질까지, 평소 휴대하면서 안전하게 데이터를 전송할 윈도우 맥북 외장하드 추천 제품을 찾고 있다면 '도시바 Canvio Advance 2세대'로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