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강좌

문자 1표시 및 메시지 수신 확인에 채팅까지, RCS 갤럭시 채팅+ 플러스 메신저

기존 SMS, LMS, MMS 같은 문자메시지보다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는 제한된 입력 없이 메신저처럼 활용할 수 있는 문자 서비스입니다.

이미 3사 이동통신사는 RCS 문자 서비스인 "채팅+"를 운영 중이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카카오톡처럼 문자 1표시 및 문자 메시지 수신 확인은 물론이고 메시지 보내기 취소나 선물하기, 송금하기나 100명까지 그룹 채팅도 가능합니다.

굉장히 유용한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지만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카카오톡 장애로 인한 해결책으로 대체 재가 될 만큼 유용한 기능들이 많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도 있습니다.

RCS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아이폰이나 일부 기기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알아두면 다른 메신저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단말을 사용하고 있다면 통신사 무관하게 채팅 플러스에 가입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채팅 플러스 가입은

채팅 플러스는 RCS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이미 자동으로 가입되어 동작하고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죠!

혹시 동작이 안되는 분들을 위해 설정 방법을 알아보면, 문자 앱을 실행한 후 우측 상단에 더보기 메뉴를 눌러 [설정]을 눌러줍니다.

[채팅+ 설정] 항목을 누르면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팅+ 해지라고 되어 있으면 이미 사용 중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죠!

참고로, 안드로이드 Pie OS 이상 버전의 기기에서 이용 가능하니 서비스 이용이 안된다면 기기 OS 버전을 확인해 주세요.

채팅+ 기능 및 활용하기

메시지 읽음 확인

해당 서비스는 대화나 연락처 탭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 앞에 아이콘 파란색 말풍선 도움말 모양이 보인다면, 갤럭시 채팅+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라고 간단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이 채팅 플러스는 일반 메신저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RCS 메시지는 주고받은 대화 옆 말풍선에 문자 1표시로 상대방이 읽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를 주고받고 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이 글을 입력하고 있으면 ...으로 표시되어 현재 입력 중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편리한 기능도 제공합니다.

공감하기

상대방의 메시지에 간편하게 리액션 할 수 있는 "공감하기"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를 길게 누르면 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여러 아이콘이 나타나 해당 글에 대한 감정을 이모티콘으로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 공감 정보를 통해 어떤 사용자가 표시했는지 상세히 볼 수도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1대화 및 그룹 채팅

SNS 사용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그룹 채팅이죠!

관심 된 주제나 모임에서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채팅+ 역시 최대 100명까지 초대하여 그룹 채팅방을 만들어 대화할 수 있습니다.

1:1 대화나 그룹 채팅은 오른쪽 아래 말풍선을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으며, 단체 대화방 생성의 경우 연락처에서 원하는 멤버를 선택하여 초대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SNS의 대화방에서 하는 것과 동일하게 대화하며 공감할 수 있으며, 뒤에서 알아보겠지만 사진/동영상을 전송하거나 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모티콘 활용

때로는 직접 텍스트를 입력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것보다 적절한 이모티콘 하나로 답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게 더 좋을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화 입력에 필요한 다양한 이모티콘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입력 창 스마일 아이콘을 누르면 GIF(움직이는 이미지)나 다양한 이모티콘을 선택하여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보내기 취소 및 답장하기

실수로 잘 못 보낸 문자라도 채팅 플러스에서는 취소할 수 있어요. 물론, 삭제도 가능하고요.

RCS(파란 말풍선)로 발송된 메시지는 전송 후 5분이 지나기 전에는 보내기 취소가 가능합니다. 메시지 앱과 알림을 취소하면 상대방에게도 취소된 메시지로 표시되고, 삭제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SNS의 톡 방에서 누군가 나에게 보낸 메시지에 답장하고 싶은 경우 해당 내용과 연결되어 답장할 수 있죠!

채팅+에서도 답장을 원하는 내용을 길게 터치한 후 "답장하기"를 누르면 본문 내용과 연결되어 상대방에게 답변할 수 있는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동영상 무료 전송

사진이나 동영상은 입력 창 좌측에 사진 아이콘을 누르면 내 스마트폰에 저장된 이미지나 영상 자료를 상대방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화질도 일반화질/고화질/원본 3가지 옵션으로 선택하여 보낼 수 있는데, 데이터가 차감되는 카톡과는 다르게 5MB 이내에서는 이용 요금제의 데이터 차감 없이 사진이나 동영상을 무료로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양의 사진 등을 전송해도 부담이 없습니다.

송금하기

회비나 나눠서 낸 밥 값을 친구에게 보내야 할 경우 계좌번호가 문자 메시지 내용 중에 포함되어 있다면, 토스 앱이나 설치된 다른 은행 앱과 연결하여 추가적인 계좌번호 입력 절차 없이 간편 송금도 할 수 있습니다.

문자 메시지에 계좌번호가 표시되어 있다면 "송금" 버튼이 나타나고 터치하면 은행 앱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입력 창 좌측에 + 버튼을 누르면 송금할 수 있는 어플을 직접 선택하고, 사용 중인 은행 어플을 통해 전송할 수 있는 편의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RCS 갤럭시 채팅+의 다양의 기능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아이폰과 호환이 안된다는 점에서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에 공감하거나 이모티콘을 보내고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등, 일반적인 SNS 메신저처럼 대부분의 기능을 동일하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갤럭시 사용자라면 평소 SNS 이용하는 것처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 자세히 살펴보기

[본 게시글은 해당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