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앱

신기방기한 카카오택시(kakaoT) 자동결제 사용법

주말을 이용해서 제주도에 다녀왔는데요, 김포공항 주차요금이 너무 비싸 택시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택시를 잘 이용하지는 않지만 카카오택시를 알고 있었기에, 앱을 통하여 호출하여 집 앞에서 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자동 결제 시스템이 도입되어 요금을 결제하는 방식이 추가된 걸 알게 되었고, 편리함 때문에 바로 이용해 봤습니다.


자동 결제 서비스가 추가된 카카오택시 사용법

김포공항 주차요금 비싼 거 다 아시죠? 먼 거리가 아니라면 택시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저렴하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카카오택시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택시 호출 화면에서 도착지, 차종 등을 선택 후 "택시 선택하기"를 누릅니다.


자세한 출발 위치 확인 및 호출 옵션을 선택하고, 결제 화면에서 자동으로 결제될 카드를 선택해줍니다. 단, 미리 등록한 카드가 없다면, 최초 1회 자동 결제 카드를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택시 호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잠시 후에 택시 배차가 완료되고 도착지에 도착하면, 기사님이 실제 결제 요금을 카카오택시 기사 앱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완료됩니다.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은 결제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배차 시 예상 요금이 결제되며, 목적지 도착 후 결제 취소 후 실제 발생 요금을 결제됩니다. 


따로 현금이나 카드로 추가 결제하시는 일 없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카카오택시 자동결제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한 후기입니다. 
이용 기록은 kakaoT 앱 화면 오른쪽 위에 "더 보기" 버튼을 눌러, "이용 기록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로 거래 내역을 자세히 볼 수 있고 스마트폰에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더 보기 화면에서는 kakaoT 이용 기록 외에, 신용카드 관리도 가능하니 이용전에 미리 사용하는 카드들을 등록해두시면 편리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편리하고 좋은 서비스인데요, 당일 정해진 사납금을 채워야 하는 택시 기사님 입장에서도 굉장히 좋은 서비스일까요? 단편적으로 판단할 일은 아니지만, 저희를 김포공항까지 안전하게 데려다주신 기사님 이야기를 옮겨봤습니다. 


카카오택시로 결제된 요금은 당일 기사님에게 입금되지 않고, 1~2일 후에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 kakaoT에서도 이유가 있겠죠!)
kakaoT를 많이 이용하게 되면 당일 사납금은 기사님 호주머니에서 채워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 1만 원 이하 거리는 카카오택시 자동결제 호출은 무시한다고 하시는데요, 모든 기사분에게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충분히 공감이 가는 이야기라 생각됩니다. 결론은 자동 결제로 호출했는데 어떤 택시도 반응하지 않을 수 있으니, 사용자 입장에서 알아두셔야 할 내용 같아 적어 봤습니다. 


마치며...

카카오택시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편리한 서비스이긴 하지만 호출에 반응하지 않는 택시가 많다면, 결국은 없어지게 될 기능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택시기사, 카카오T, 승객 모두에게 좋은 카카오택시 자동결제 서비스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