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이야기/IT&전자제품

인터넷 공유기 아이피타임 ipTIME AX3000M 추천, 와이파이 6 지원 유무선 공유기 설치 후기

너무 오래전부터 사용해 오던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라 기가급의 속도를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어 와이파이 6를 지원하고 유선 네트워크 속도도 좀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는 제품으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고 많이 사용하면서 설정 방법도 편리 아이피타임 와이파이 공유기를 선택하였습니다. 

또, 기존에 설정해 둔 RDP(원격데스크탑) 세팅, DDNS 등 묶여있는 기기나 정보들이 많아 그대로 활용하기 위해 ipTIME AX3000M 모델을 선택하였습니다.

구성품 및 특징

구성품은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 본체와 설치 도우미 사용설명서와 보증서, RJ45 랜 케이블, 전원 어댑터로 되어 있습니다.

AX3000M는 깔끔한 화이트 컬러에 일반적인 사각형 모양이 아닌 원통형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안테나를 제외한 크기가 215mm(높이) x 116mm(지름)일 정도로 상당히 큰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에서 봤을 때는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모습이며 원래 큰 크기에 안테나까지 펼치면 훨씬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바닥은 5개의 미끄럼 방지 실리콘 패드가 적용되어 어떤 장소에서도 안정적으로 올려 둘 수 있습니다. 

24시간 켜져 있고 많은 일을 하는 인터넷 공유기 특성상 상단 및 하단과 후면까지 발열을 고려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어, 내부에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본체 뒤쪽에는 좌우측으로 각각의 포트 및 커넥터가 위치해 있습니다. 인터넷 케이블 연결을 위한 컬러 커넥터와 깊숙이 숨겨져 있는 LED, WPS 버튼 및 USB-A 및 전원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LED 불빛이 감춰져 있어 밤에도 빛 공해로 잠을 이루는데 불편함이 없는 점이 좋았습니다.

ipTIME AX3000M는 기가비트 유선 인터넷을 지원하며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모든 포트에서 양방향 2Gbps 통신 속도를 지원합니다. 

무선의 경우 WiFi6를 지원하여 2.4GHz 와이파이 망의 경우 최대 링크 속도가 574Mbps에 5GHz는 2402Mbps로 최대 3,000Mbps 속도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

USB 3.0 포트는 모바일 기기 충전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 같은 저장 장치와 연결하거나 프린터 서버, 미디어 서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하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모바일을 통하는 방법이 가장 쉽고 편리하다고 생각되어 이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통신사를 통해 공급된 케이블을 노란색 WAN 포트에 꽂아줍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ipTIME 설치도우미] 앱을 설치한 후 도우미 마법사에 나온 화면 그대도 따라 하면서 필요한 설정을 완료하면 됩니다. 기기 연결을 위해 iptime_setup에 연결한 후 목록에서 조금 전 설치한 기기 명을 선택해 줍니다.

 
 
 
 
 

접속된 아이피타임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한 후 WAN 포트 연결 확인 과정을 거치고 나면 인터넷 연결까지 성공을 확인해 줍니다.

이후 필요에 따라 관리자 계정 및 암호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여기까지만 해도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접속 방법은 모바일이나 PC 브라우저에서 192.168.0.1로 들어가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더 빨라진 속도

ipTIME AX3000M은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최대 3000Mbps 속도를 지원합니다. 사용 중인 인터넷 환경이나 가입 상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필자의 가정 환경에서 5G 속도를 측정해 보니 다운로드 속도는 73Mbps, 업로드는 99.2Mbps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제품 교체 후 2배 가까운 속도가 향상된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2.4GHz
5GHz
범위
장거리
단거리
간섭
높음
낮음
장점
장거리, 높은 호환성
빠른 속도, 낮은 간섭
단점
느린 속도, 높은 간섭
단거리, 낮은 호환성

커버하는 영역도 넓어 집안 대부분의 공간에서 무선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5GHz는 통신 속도는 빠르지만 벽이나 문 등 간섭에 민감한 반면, 2.4Ghz의 경우는 속도보다는 먼 거리에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니 각각의 차이를 감안하여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비롯해 냉장고, 세탁기, 티비 같은 IoT 기기까지 모두 연결된 장치가 많아 빠른 무선 인터넷 환경은 이제 필수인데요, 아직 기능상에 문제는 없었지만 좀 더 빠른 인터넷 속도와 오래된 기기라 언제 고장 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새 제품으로 교체해 주고 나니 마음이 든든해지는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인터넷 공유기 추천 모델인 아이피타임 ipTIME AX3000M에 대해서 살펴보고 설치 및 연결 후기까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와이파이 6 지원으로 보다 빠른 속도와 간편한 연결 방법까지 집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할 유무선 공유기를 찾으신다면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