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3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신청자격, 신청기간과 방법 알아보기

2023년 청년도약계좌 정책이 다가오는 6월 중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위한 목적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으로, 만 19세에서 34세(병역이행기간 미산입) 청년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매달 일정 금액을 5년간 납입하면 정부 지원금과 이자를 더해 최대 5천만 원의 목독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청년도약계좌란 무엇인가요?

청년들이 취업난과 생활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뉴스기사들을 많이 접하셨을 텐데요. 정부에서는 이러한 청년층에게 지원금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이나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이 있습니다.

2023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 형성을 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매월 일정 금액을 5년간 납입하면 정부 지원금과 은행 이자가 더해져 만기 시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일정 금액 매월 5년간 납입 + 정부 지원금 + 은행 이자 = 최대 5천만 원이 됩니다.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정부 기여금이 지원됩니다. 또, 이자 소득의 경우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금융기관 금리는 3년 고정+2년 변동으로 적용되며, 취급기관별 금리수준은 금융협회 홈페이지에 공시될 예정입니다. 또, 저소득층 청년은 우대금리 혜택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신청자격은?

 

신청 자격은 개인과 가구 소득 기준을 충족한 만 19세에서 34세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에 미산입되며,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라면 가입 조건 및 신청 자격에 해당됩니다. 

또한, 개인소득 6,000만 원 ~ 7,500만 원이며 기준 중위소득이 180% 이하인 청년의 경우도 가입은 가능하지만, 정부 기여금 지급 없이 이자 소득만 비과세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과 신청 방법


신청기간은 2023년 6월 중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며, 청년도약계좌 상품 취급 금융기관을 통해 추후 공고 될 예정입니다.  

신청 방법 역시 가입 신청과 소득심사 후 유지심사 과정을 거치게되며 추후 상품 취급 금융기관을 통해 공고됩니다. 

또, 저소득층 청년 지원을 위한 복지상품과 중소기업 재직 청년 등을 위한 "청년내일저축계좌 /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 지자체 상품 등"도 동시 가입이 허용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마치며...

청년의 자산 형성을 돕는 목적으로 형성될 예정인 2023 청년도약계좌 금융상품이 2023년 6월 중 출시될 예정입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가입 조건 및 기간, 신청 자격 등 확인하셔서 해당 되시는 분이라면 메모해 두셨다가 꼭 신청하셔서 목독 마련에 도움이 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