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하거나 차에 둔 물건을 가지러 내려왔는데 키를 깜빡하고 챙기지 못해 다시 집을 들어간 경험 많지 않나요? 그리고, 매번 가방이나 주머니 어딘가에는 보관해야 해서 불편하기도 합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차 키 없이도 운전할 수 있는 오토도어 자동차 디지털키가 있어 직접 사용해 봤습니다.
만도 오키 (OKEY)인데요, 순정 못지않은 호환성과 편의성을 갖추고 있어 설치하고 나서는 키 없는 자유로움을 매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도 오키를 설치해두면 테슬라 차량의 자동차 스마트키와 거의 같은 수준의 편리한 디지털키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면 얼마만큼의 편의성을 제공해 주는지 필자의 사용 후기를 통해 만나보겠습니다.
만도 오키(OKEY) 특장점 정리
1. 테슬라 차량과 거의 같은 수준의 자동차 디지털키 경험
2. 자동/수동/NFC 3가지 방법의 스마트키 사용
3. 차량 공유 기능으로 회사 차 또는 가족 차량으로 차 키 없이 공유 가능
4. 차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으로 운행 가능
5. 1회 충전으로 약 25일 사용 가능
6. 전 차종 호환 가능
만도 오키 사용을 위한 준비
사용을 위해서는 우선 기존 차 키를 본사에 보내 조립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며, 보통 조립되는데 3~4일 정도 소요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차종에 따라 직접 셀프로 조립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자의 차량은 본사에서 조립 과정을 거친 후 배송되었고, 구성품을 보면 본사 조립을 거친 본체와 2m 길이의 C타입 USB 충전 케이블, NFC 카드와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런칭 기념으로 지금 구입하시면 USB 충전 시거잭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연동 및 NFC 카드 등록 방법
내 차 키도 테슬라키가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가입 절차가 필요합니다.
우선 휴대폰에서 [에이치엘 만도 오키] 앱을 설치한 후 회원 가입 과정을 거쳐 [차량 선택]을 눌러줍니다.
차량 번호와 제조사/모델을 각각 선택하고 키 버튼 구성까지 완료한 후, 사용 가능한 단말기를 눌러 초기 비밀번호 '000000' 입력으로 등록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NFC 카드 키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화면 가운데 내 차 아이콘을 터치하고 [차량 설정]을 눌러줍니다.
계속해서 [NFC 설정]을 터치한 후 "1번 카드 등록"을 누르고, 동봉된 NFC 카드를 단말기 본체 위에 2~3초 정도 올려두는 것으로 등록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부착 및 충전 방법
모든 연동을 완료하였으니 이제 부착 위치만 정하면 되겠죠! 만도 오키 후면에는 양면테이프가 있어 차량 앞 유리 또는 2열, 3열 창문이나 후면 유리에 부착이 가능해요.
만약, NFC 카드 사용을 원치 않는다면 센터 콘솔이나 대시보드 등 보이지 않는 곳에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는 NFC 카드 키 사용을 위해 전면 유리창에 부착해 두었습니다.
참고로, 내장 배터리는 1회 완충 시 약 25일 정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함이 적고, 반드시 전원을 연결해 둘 필요도 없습니다. 배터리 잔량도 휴대폰 앱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 문을 여는 3가지 방법
1. 가까이 가면 열리고 멀어지면 닫히는 "자동 모드"
자동 모드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차량 근처로 다가가면 자동으로 문이 열립니다. 그리고, 차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차 문이 잠기게 됩니다. 너무 편리해서 저도 거의 자동모드로 두고 사용하고 있어요.
열리고 닫힐 때 멀고 가까움의 정도는 앱 내에서 별도 설정을 통해 위치에 따른 감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몇 번 사용해 보고 개인의 필요에 따라 위치를 조절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2. 모바일 앱으로 원격 제어하는 "수동모드"
수동 모드는 휴대폰 앱의 열림 / 닫힘 버튼을 직접 터치하여 차 문을 제어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키 설정은 자신의 차에 맞게 변경할 수 있고 휴대폰에서 버튼을 터치하는 것으로 원격 제어할 수 있어요.
기존 차 키에 오토 트렁크 조작 버튼이 있다면 설정을 통해 만도 오키 차량 스마트키에서,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QM6에는 라이트와 오토 트렁크 버튼이 있어서 등록해 두었는데, 트렁크도 버튼 한 번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등 평소 사용하던 키 버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했어요.
3. 남에게 차를 맡길 땐 "NFC 모드"
자동차 디지털키 대신 차량의 문을 열고 닫아야 할 때 사용하면 좋은 모드인데요, NFC 카드를 부착해둔 단말기에 태그 하여 문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챙기지 못했을 때 사용하거나 발렛파킹, 차량 정비, 손 세차 등 다른 사람에게 내 차를 맡겨야 할 경우, 차 키 대신 전달하여 차 문을 제어할 때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차 키 없이 차량 공유(회사 차/가족 차)
보통 차 키는 두 개씩 제공되는데 가족이 여러 명이라도 함께 공유하여 사용하면 차 키 없이도 스마트폰 공유 만으로 패밀리카로 활용할 수 있으며, 현재 차 위치도 바로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굉장히 유용합니다.
또, 회사 차량이라면 직원들과 공유하여 쓰거나 여러 대의 차도 모두 등록하여 앱에서 모두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운전해서 나가야 하는데 차 키를 챙기는 것을 깜빡해 다시 집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이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번거로움 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문을 열고 닫을 수 있게 되어 테슬라 차량과 거의 같은 수준의 자동차 디지털키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 키 없이 휴대폰 하나로 편리하게 제어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동차 스마트키를 경험해 보고 싶다면, 런칭 기념으로 할인 판매 중인 지금이 기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스토어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