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을 가지고 있지만 늘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채널 운영은 뒷전이었습니다. 미루고 미루다 다시 시작해 볼 요량으로, 유튜브 채널 아트 만들기부터 시작하고 좀 더 관심을 가져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Youtube는 TV,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시청하는 만큼, 각 기기마다 표시되는 이미지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 아트를 만들 때는 사이즈와 요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권장 사이즈는 2560×1440픽셀이고 글자나 이미지가 잘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1235×338 픽셀 영역 안에 들어와야 하는 등 요건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이런 사이즈 고민 없이 누구나 망고보드를 이용해 쉽게 디자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템플릿 선택으로 90%는 완성!
망고보드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고퀄리티의 디자인과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툴입니다. 전문 디자이너가 만들어 놓은 템플릿을 활용해 짧은 시간에 간단한 수정 만으로 높은 완성도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템플릿은 상세페이지, 포스터, 프레젠테이션, 카드 뉴스 등 거의 모든 디자인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광범위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망고보드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하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용도별/사용처별/스타일별로 제공되는 다양한 템플릿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유튜브 채널 아트 만들기를 할 계획이라 상세 필터에서 해당 항목을 체크해 주었습니다. 굉장히 많은 템플릿이 나오는데 여기서 운영하고 싶은 Youtube 주제와 연관성이 많은 디자인을 선택하면, 수정을 많이 하지 않고도 멋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IT 테크와 관련된 콘텐츠를 주제로 운영할 계획으로 가장 적합한 템플릿을 선택하였습니다. 여행과 관련된 디자인이지만 조금만 수정하면 될 것 같아 선택하였습니다. 어떻게 바뀌게 될지 지켜봐 주세요.
편집 화면을 보면 친절하게 가이드 영역이 표시되어 있죠! 앞서 서두에 언급해 드렸던 것처럼 유튜브 채널 아트의 기본 사이즈는 2560 x 1440 픽셀이지만 재생하는 기기에 따라서 노출되는 영역이 서로 다릅니다.
1235×338 픽셀 영역 안에 들어와야 모든 기기에서 잘리지 않고 표시되는데 망고보드는 친절하게 작업 화면에 가이드를 표시해 주고 있으며, 이 영역 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수정해 주면 어떠한 기기든 빠짐없이 노출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전문가가 아니라면 가급적 많이 수정하지 않는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하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작업 영역에서 수정할 항목을 선택하면 각각의 요소에 맞는 편집 도구가 좌측에 나타납니다. 우선 텍스트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워드나 한글 문서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대충 어떤 기능을 한다는 것쯤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텍스트 수정은 해당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수정할 수 있으며, 좌측에 도구 메뉴를 통해 폰트의 모양이나 사이즈,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초보자라면 가급적 내용만 수정하고 다른 것은 변경하지 않는 것이 전체적인 디자인 방향성을 잃지 않는 방법이니 참고해 주세요.
여행과 관련된 템플릿이라 관련성 없는 이미지도 바꿔줘야겠죠! 이미지 변경도 굉장히 쉽습니다. 혹시 내 컴퓨터에 있는 사진을 넣고 싶다면 그것도 가능하고 망고보드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변경하는 방법은 필요 없는 요소를 삭제하고 좌측 메뉴에서 "검색" 버튼을 눌러 원하는 요소를 찾아 삽입하면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결과물은 왼쪽 상단 메뉴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한 장의 이미지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은 PNG 또는 JPG 형식의 이미지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 PDF나 파워포인트, MP4 같은 동영상으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내 채널에 적용하기
이제 완성된 유튜브 채널 아트 이미지를 내 채널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Youtube를 실행한 후 오른쪽 위에 [내 프로필]을 선택한 후 [내 채널] - [채널 맞춤 설정] - [브랜딩] 탭을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두 번째 "배너 이미지"에서 [업로드]를 클릭한 후 조금 전에 망고보드에서 내려받은 완성된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배너 아트 맞춤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표시 영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미 사이즈를 고려해 만들어진 템플릿이라 정확하게 맞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망고보드에서 디자인하면 유튜브 채널 아트 사이즈는 전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업로드한 후 채널에 적용된 이미지를 PC와 스마트폰에서 깔끔하게 잘 보입니다. 사실 가장 오래 걸린 시간은 내 주제와 잘 맞는 템플릿을 고르는 것이었고 나머지 과정은 정말 빠르고 쉽게 디자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망고보드에서 사이즈 고민 없이 유튜브 채널 아트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비전문가라도 누구나 쉽게 디자인할 수 있고 시간도 단축할 수 있어 유용한 툴입니다.
Youtube 채널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할 예정이라면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채널 아트는 물론이고 썸네일까지 필요한 모든 디자인을 망고보드로 직접 만들어 보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게시글은 리아모어소프트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