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의 인기와 함께 쇼핑몰 상세 페이지에서도 이미지보다는 제품을 실제로 보는 듯한 생동감 있는 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이런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숏폼 콘텐츠를 도입하려는 시도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대표적인 숏폼 비디오 플랫폼은 저번에 포스팅으로 한번 소개해 드린 카테노이드의 찰나(Charlla)를 들 수 있습니다.
카테노이드는 국내 최초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nline Video Platform)인 콜러스(Kollus)를 출시하여 안정적이고 편리한 동영상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비디오 기술 서비스 기업입니다. 현재 870여 개의 고객사에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업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장시켜 글로벌 동영상 미디어 분야의 기술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숏폼 비디오 플랫폼인 찰나 외에도 콜러스 시리즈와 룸엑스 등 다양한 동영상 활용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harlla는 어떤 서비스?
카테노이드의 찰나는 소비자가 동영상을 보면서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 페이지를 배너로 연결하여 쇼핑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쇼퍼블 비디오를 통한 소비 형태를 반영한 커머스용 숏폼 플랫폼입니다.
찰나는 카페24 스토어에서 쉽게 설치 및 사용할 수 있으며, NHN커머스 스토어, 메이크샵 등 주요 이커머스 솔루션 기업의 마켓플레이스에도 입점해 있습니다.
또한, 노코드(No-code) 솔루션을 통해 일반인도 손쉽게 쇼핑몰에 숏폼을 추가할 수 있으며, GIF보다 가벼운 플레이어를 제공하여 페이지 로딩 속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이 외에도 고화질 Full HD 영상 지원과 국내 동영상 기술 기업에 의한 즉각적인 기술 지원 및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또,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통해 최근에는 자사몰 숏폼만 모아볼 수 있도록 하여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이탈을 낮출 수 있는 “숏폼 모아보기” 기능도 새롭게 추가하여 활용도를 높인 점도 주목해 볼만한데요, 뒤에서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찰나 콘텐츠 플랫폼 기능
손쉬운 영상 업로드
동영상을 하나를 다양한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플레이어를 제공하는데요, 영상을 업로드하는 방법도 굉장히 쉽고 간편합니다. 우선, 업로드 방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우측 상단 바에서 [동영상 업로드] 버튼을 클릭한 후 파일 선택 창이 나타나면, 드래그 앤 드롭 또는 클릭하여 파일을 업로드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300초 이하의 원본 화질 해상도 1080p 이하 동영상으로 최대 15개까지 한 번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파일이라 파일 용량이 큰 편이지만 전송 속도가 빨라 오랜 기다림 없이 전송되었으며, 우측 상단에 알림 항목을 통해 전송 상태 및 업로드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목적에 맞는 두 가지 플레이어
찰나 숏폼 플랫폼은 다양한 사용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플레이어 디스플레이어와 샷 플레이어(Displayer & Shop Player)를 지원합니다.
첫 번째는 상품을 전시(Display) 한다는 개념의 "디스플레이어(Displayer)" 기능으로, GIF보다 가볍고 페이지 레이아웃에 최적화 배치가 가능해 페이지 로딩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Full HD 고화질의 생생한 영상으로 상품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홍보 수단으로 최적입니다.
업로드된 라이브러리 내 동영상을 클릭하여 사이드바를 열고 디스플레이어 탭에서 제목과 플레이어 설정을 완료한 후 [저장 및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이후 [디스플레이어 코드] 버튼을 클릭한 후 코드를 복사하여 쇼핑몰 상세 페이지에 삽입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비디오 업로드 시 다양한 플레이어 설정을 지원하는데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 재생 컨트롤 바 : 영상 내 재생 및 볼륨 조절 같은 컨트롤 바를 OFF 하여 불필요한 정보를 줄이고 콘텐츠 집중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
- 자동 재생 : 소비자가 상세 페이지에 접속하면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지 않아도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도록 하는 기능.
- 반복 재생 : 재생이 끝난 후에도 멈추지 않고 반복 재생되도록 하는 기능.
- 동영상 채우기 : 상세 페이지의 지정된 재생 영역의 크기에 딱 맞게 확대 축소되도록 하는 기능.
찰나의 디스플레이어를 활용해 긍정적인 효과를 자아낸 기업도 있는데요. K2 그룹의 온라인몰 ‘케이빌리지(K.VILLAGE)는 찰나의 숏폼 서비스를 통해 상세페이지 등에 제품을 생동감 있게 보여주었습니다.
이미지와 텍스트로는 강조하기 힘든 고어텍스 성능을 영상으로 보여줘 제품의 특장점을 강조해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케이빌리지는 다양한 제품군에 찰나의 숏폼 솔루션을 적용하여 쇼핑몰 소비자가 집중할 수 있도록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기능인 "샵 플레이어(Shop Player)"는 숏폼 영상 화면 내에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링크가 표시되는 쇼퍼블 비디오 기능으로, 플레이어 안에 샵(Shop)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 판매 페이지로 유도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라이브러리에서 업로드된 콘텐츠를 클릭한 후 [샵 플레이어] 탭을 선택하여 상품 배너 항목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팝업 화면에서 링크와 썸네일 주소, 상품명 및 가격 등을 입력한 후 [저장]을 눌러 등록해 주면 됩니다.
만약, 카페24 이용자라면 연동된 상품을 목록에서 검색하여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표시될 영상 하단에 해당 상품의 링크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 설정 부분까지 확인하여 [저장 및 업데이트]로 완료한 후 [삽플레이어 링크]를 선택하여 URL을 복사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숏폼 내 하단 구매 배너를 통해 상품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으며, "더보기"를 선택하면 소개되는 여러 상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구매 전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추후 통계를 통해 소비자 유입 비율, 좋아요 수나 공유 수 등을 확인해 구매 전환에 효과적인 콘텐츠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숏폼 콘텐츠는 이번에 샵 플레이어에 새롭게 추가된 반응형 플레이어 기능을 통해 PC와 모바일 접속 기기에 따라 동영상 크기 및 상품 배너 위치가 자동 조절돼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구매 링크로 연동되는 상품 배너는 가격 표시 옵션으로 제품 가격을 ON/OFF 할 수 있어 가격 입력이 필요 없는 이벤트나 기획전 랜딩 페이지 링크를 추가하여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기능 '숏폼 모아보기' 살펴보기!
찰나(Charlla)는 다양한 포맷으로 자사몰 내 숏폼 영상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신기능 “숏폼 모아보기”를 출시하여 기존보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숏폼 모아보기는 자사몰의 숏폼 콘텐츠로만 구성할 수 있어 쇼핑몰 운영 시 굉장히 유용한데요. 샵 플레이어 재생목록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광고나 타사 제품의 노출 없이 감상할 수 있어 주목도가 높고 판매 주력 상품을 강조하기에 효과적이며, 고객의 이탈을 줄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락인(Lock-in) 효과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1. 재생 목록 만드는 방법
샵 플레이어 재생목록은 동영상 탭과 재생목록 탭 두 가지 방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의 [동영상 탭]에서 목록으로 만들고 싶은 숏폼 콘텐츠를 선택한 후 우측 상단에 [+ 재생목록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 창이 나타나면 [새로운 재생목록 만들기] 선택 후 제목 및 추가된 영상 수를 확인하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목록은 재생목록 탭에서 바로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샵 플레이어에서 배너 설정 없이 디스플레이어 설정만 한 영상은 재생목록으로 만들 수 없어요, 그리고 제외된 영상은 팝업 창 내 [제외된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재생 목록 탭에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기존에 생성된 목록이 없을 경우에 [재생목록 만들기] 버튼이 나타나니 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동영상 탭으로 이동하면 여기서 노출을 원하는 콘텐츠에 체크한 후 앞서 소개해 드린 방법대로 모아보기 재생 목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목록은 생성 화면 하단에 마케팅에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사몰 메인에 샵 플레이어 재생목록을 위젯으로 띄워 제품이나 브랜드 관련 영상을 지속적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혹은 스타일링 영상 내 제품을 활용한 코디 추천, MD 추천 상품 등으로 스타일링 콘텐츠를 제공해 세트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링크 복사를 선택하여 카톡, 문자 등 마케팅 메시지로 발송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할 수 있고, 메인 홍보 수단인 SNS 프로필에 샵 플레이어 재생목록 링크를 추가해 쇼퍼블 비디오를 통한 다양한 랜딩 페이지를 링크 트리와 같이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코드 복사를 통해 iframe 코드를 활용해 자사몰에 ‘숏폼 모아보기’ 기능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재생목록 순서 변경하기
찰나 콘솔에서 샵 플레이어 재생목록의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개별 변경을 원할 때는, 라이브러리에서 [재생목록 탭]의 영상을 선택한 후 블록을 마우스로 클릭 드래그하여 위, 아래로 이동하면 순서를 변경할 수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에 [저장] 버튼 누르는 것 꼭 잊지 마세요.
한꺼번에 여러 개를 동시에 변경하고 싶다면, 여러 개의 콘텐츠를 선택한 후 [맨 위로/아래로 이동], [목록에서 제외]를 선택하여 순서 배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변경 후에는 저장 꼭 눌러주셔야 하고요.
3. 찰나의 ‘숏폼 모아보기’를 적용한 쇼핑몰 사이트 레이아웃 설정하기
PC에서 보이는 숏폼 모아보기 화면을 목록형∙그리드형∙슬라이드형 세 가지 레이아웃을 활용해, 자사몰의 디자인 방향에 맞게 레이아웃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록형은 노출하고픈 제품을 아래로 나열하여 한 눈에 보여줄 수 있고, 그리드형은 격자 형태의 레이아웃으로 유사한 제품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형은 큰 썸네일을 통해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해야하는 제품을 노출할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영상을 선택한 후 [재생목록 편집 - 디자인 - PC]에서 3가지 레이아웃 중 하나를 선택하고, 영상 사이즈 조절까지 진행한 후 저장해 주면 됩니다.
설정 화면은 [미리보기]를 클릭하여 적용될 레이아웃 디자인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링크 및 코드 복사를 통해 활용하시면 됩니다.
숏폼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제공
숏폼 비디오 플랫폼 찰나는 숏폼 콘텐츠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소비자에게 노출 빈도가 높은 영상, 쇼핑몰에서의 총 사용량 등의 데이터 확인이 가능한 "플레이어 로드 수" 통계와, 구매 배너를 몇 번 클릭했으며 소비자가 얼마나 유입됐는지 확인할 수 있는 "상세페이지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좋아요 및 공유 수 등 구매 전환에 효과적인 콘텐츠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시청자 참여 수" 통계와 날짜 별, 월 별로 몇 개의 동영상을 업로드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업로드" 통계도 제공됩니다.
마치며...
온라인 쇼핑몰에 영상을 활용해 더욱 이해하기 쉽게 제품을 홍보하고 싶은데 기존 방법으로는 한계를 느껴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면, 찰나 서비스를 추천해 드리니 소개해 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내 자사몰에서도 적용해 보기 바랍니다.
합리적인 비용의 구독 요금제로 최소 3만 원부터 100개의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는 가격 플랜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숏폼 모아보기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어 더욱 활용도가 높아진 찰나(Charlla)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신기능 숏폼 모아보기가 추가된 카테노이드 찰나 사용해보기 ]
[이 콘텐츠는 카테노이드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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