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 PC

컴퓨터안의 또다른컴퓨터만들기!!


컴퓨터안의 또다른컴퓨터만들기!!


모임이다 뭐다해서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뭘할까 생각하다가...

가상컴퓨터애뮬레이터를 선택했습니다...


처음 들으신분은 뜬금없이 무슨 소리냐고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단 이프로그램은 펜3-400 이상되시는분들은 큰무리없이 돌아갑니다...
맥킨토시 컴퓨터를 아실껍니다.. 애플로 유명했죠... 그것은 CPU가 파워칩을 씁니다..
즉 우리가 쓰는 인텔용과는 내부코드체계가 틀립니다.. 그래서 이뿌다는 맥오에스도 못쓰는것이죠... 그래서 나온것이 요즘 아시는분은 아시는 바실리 스크란것입니다..
파워맥이하 68k라고 부릅니다.. 486정도의 맥을 피씨(인텔호환)로 흉내내는겁니다..
그래서 애뮬레이터라고 합니다... 리눅스 쓰시는분들은 wine 프로젝트라고 해서 리눅스에서 윈도우3.1을 설치까지 할 수 있는 걸 아실껍니다...

그런것들이 발전을 했습니다.. 한두개 였던것이 몇개가 생겼지요....
그중 가장 파격적이 였던것이 바로 VMWare라는 것입니다.. 무지 비쌉니다....
기술이 독특해서요.. 바로 윈도우/리눅스에서 또하나의 PC를 인식하게 만듭니다..

단 모든것이 프로그램적으로 입니다만 하드웨어까지 다 인식합니다.....

VM은 더더구나 자체 피닉스 바이오스까지 가진 가상컴퓨터로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윈도우엔티를 주운영체제로 쓰면 가상피씨로는 윈도우98이나 리눅스나 BSD유닉스 같은걸 또다시 설치할수가있습니다.. 멀티부팅과는 틀립니다...

간단히 이해해보세요... 엔티나 윈도우에서 도스창(command or cmd)를 열면 도스창이 뜨지요?
바로 도스애뮬레이터입니다.. 도스는 메모리를 1메가만 사용하기 때문에 가상머신으로 돌린겁니다.. 이것이 발전해서 컴퓨터도 가상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프로그램은 개념이 중요합니다...

어떤분은 자신은 어워드 바이오스 쓰는데 안되나요... 하셨던분도 바로 개념을 이해 못하신 겁니다....(제가 허접하게 설명해서 ....^^)

저같은경우도 컴퓨터는 2대를 씁니다.. 데스크탑과 노트북이죠... 예전엔 노트엔 주로 유닉스나 리눅스 혹은 XP를 깔아서 썻었죠.... 윈98도 깔기도하고요...!!

하지만 이젠 이가상으로 돌립니다... 그냥쓰기엔 윈도우가 편하고 공부하기는 유닉스를 공부해야 하니 이곳저곳 옮겨다니기도 그렇고 해서 ... 주로이용하죠........

완벽(??)하게 컴퓨터안에 또하나의 컴퓨터가 있다고 생각되게됩니다.. 사이즈도 작습니다... 자신이쓰는 절반정도의 메모리만 할당해주면 큰무리없이 둘다 사용할수가 있답니다........ 백번 말하는거보다는..

--------------------------------------------------------------------------------
먼저 여기! 를 눌러서
다운로드한후에 압축을 풉니다..........
여러 화일이 있지만 먼저 setup.exe를 눌러서 실행합니다... 아참 Serial.txt화일을  열면 무슨숫자가 있죠??
그걸써야할겁니다... 돈없으시면요....(과자래요..!)

무조건 기본으로 "다음"을 눌러서 설치합니다... 리붓할꺼냐고 물을때까지요....

그리고 리붓한후에... 또다른 실행화일이 있죠?? vpc4w_update41_aug1701.exe

현재 4.0버전인데 저걸눌러서 설치하면 4.1로 만들어주겠죠??? 리붓은 필요없습니다..

자 이제부턴 설치하는것은 스크린을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하실줄 아시죠??

자, 설치후에 시작->프로그램->Connetix VirtualPC->Virtual PC를 실행합니다.!


반갑다면서 열렬히 환영한다고 하지요?? 그럼 Next 버튼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사용자이름은 뭐고 회사는 뭐고 아까말한 과자번호가 있는지를 묻네요... 압축화일안에 serial.txt 화일안에 있다고 말하겠습니다..(^^)입력후에 Next!!!

위의 그림이 나오면 읽어보시든지...선택버튼이 다음과 취소뿐이니..어쩌겠어요.. Next !!!

시리얼번호가 끝났다는군요... ... 이건 한번만 묻는겁니다...!!!! Finish !! 눌러줍니다.!

버철피씨가 실행되면 또 마법사 한개가 뜹니다....아래 그림과 같이요...

위의 마법사는 정품사용자를 확인한거구요... 이젠 새로운 운영체제에 대한 마법사입니다.

Next 버튼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New PC name 이라고 하면서 커서를 깜빡입니다.. 이 이름은 아무것이나 줘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운영체제 이름과 버전명으로 주면 여러개 쓸때 편하겠죠..?? 입력후 Next !!!!

아래그림과 같이 양갈래로 묻습니다... 선택의 연속이 인생이라더니... 모르시면 Guide Me 를 해서 자기가 어떻게 해보겠다는거구요... 귀찮을겁니다....

그냥 Create a default PC를 선택해서 기본값으로 잡고 수동으로 잡는게 훨씬 빠를겁니다.

전 제식으로 하겠습니다...!!! NExt버튼!!!

새로운 피씨를 위한 설정창을 열겠다고 체크되어 있네요... 그냥 Next !!!

셋업요약을 보여줍니다... 자신이 한짓(?)을 가르켜주네요...!! 그렇게 시켯으니..
그렇게 했겠죠...!!! Finish 를 눌러서 설정을 마칩니다.!!

여기서 중요한개 있습니다.. 이 가상 컴퓨터는 하드를 어떻게 쓰냐하면 커다란 화일을 하드로 인식하게 합니다... iso화일을 시디로 인식하게 하는것과 비슷합니다..

여기서 새로운피씨를 위한 하드가 없습니다.. 하지만 설정을 수동으로 한다고 선택했으므로 아래창과 같이 설정창이 나올때 가상하드 화일(말이 이상하넹...)를 먼저 만들어주고 설정을 적용시켜야합니다...
일단 설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 Pc Info 란것은 아까 마법사에서 이름을 준것으로 되어있습니다...!!

* Memory 는 현재 자신의 램의 반정도를 할당해주셔도 큰지장 없습니다..재미로 할꺼면 (64정도)
슬라이드바로 이리저리 맞춰줍니다.. 물론 가상컴의 메모리입니다.!!!

* Hard Disk 1,2,3 이것이 바로 가상컴퓨터의 하드입니다....아직안만들었지요...
테스트용이라서 저는 하드한개를 쓸껍니다.. 아직 안만들었지만 먼저 지정을 하겠습니다.. 저는 c:\temp\winxp.vhd 라는 1기가 짜리하드를 만들겁니다...

아직 만들지 않은 상태이며 지금은 그냥 설정만 해주는걸 잊지마세요!!!
원래는 먼저 만들어놓고 시작하는게 편합니다만 처음이라 이방식을 택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드를 2개더 만들어서 연결시킬수도있습니다...잘안쓰겠죠???

* CD-ROM 부분은 오른편에 보면 []Allow Booting from CD 란부분과 []Attach drive to secondary IDE controller 란곳이 있지요??  처음것은 부팅시디라면 부팅시디로 부팅하게 만드는 옵션입니다..
처음 설치할꺼니.. 체크합니다..  설치후에 곧장 설정(settings)을 눌러서 부팅옵션을 꺼줘야.... 하드화일(이상해...)로 부팅 하겠지요.. 두번째 설정은 두번째 IDE 컨트롤러에 달린 시디로 인식하게 만드는겁니다...운영체제는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이런설정이 있는겁니다... 현재는 부팅옵션만 체크합니다...

*Floppy 부분은 역시 부팅가능 옵션과(플로피로 부팅할수있습니다..가상컴에서요..)
자동으로 플로피를 검색할지를 선택합니다.. 기본값으로 내두셔도 됩니다.!

*Shared Folders 부분은 애드온을 설치해야 가능합니다.. 현재쓰는 윈도우와 같이쓰는 폴더를 만드는 겁니다... 애드온을 설치하면 가상컴과 현재컴에서 드래그엔 드롭이 지원 됩니다만 저는 안쓰고 해보실분은 Addin을 설치하세요.....


*마우스와 컴1,2포트,프린터 포트등을 설정할수도 있습니다만 역시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Networking!! 이부분이 중요합니다.. 바로 윈도우안에서 도는 가상컴에서 네트웍이 같이 쓸수있게 만들어주는부분입니다.. 리눅스를 설치하는데 네트웍안되면 실망스럽죠.
제가 VM안쓰고 이 버철쓰는것이 바로 이네트웍이 VM보다 매끄럽고 설정도 쉽게 잡힙니다.
완벽(?)한 가상피씨기때문에 네트웍도자체로 씁니다.. 가상네트웍카드인 인텔 DEC21040카드로 잡힙니다.. 무난하게 어디서나 잡힙니다...!! 기본값으로
(*)Shared networking(NAT)로 잡혀있습니다... 바로 현재쓰는 윈도우에서 DHCP로 가상아피인 192.168.?.?으로 잡아줍니다.. 이걸로하고 설치할때 DHCP로 하시면 자동으로 잡고 네트웍도 간단히 됩니다.. VM은 설정부터 어렵습니다...
다른설정은 너무 머리아프게하기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자 여기까지 하면 설정을 마쳤습니다.. 뭘했냐하면 이 가상컴퓨터의 하드와 시디롬과 각종포트와 네트웍카드를 지정(해준적은없지만)했습니다.. 이컴퓨터로 무엇을 할지는 여러분 마음입니다!

리눅스/FreeBSD/도스/윈도우3.1/95/98/ME 윈도우엔티4.0/2000/XP 까지 지원합니다.!!
거의 모든운영체제를 바로 여기서 설치하고 사용할수있습니다.........

사용해보시면 무척이나 신기하게 느껴지실껍니다..........!!!

그리고 중요한점!!! 리눅스/유닉스 쓰시는분들은 X윈도우를 보실려면 비됴값을 알아야 합니다.

이VirtualPC는 역시 가상 자체카드를 씁니다.. 바로 가장 안정성을 보이는 S3 Trio 32/64카드로 되어있습니다.. 비디오메모리는 4메가입니다... 모니터 설정시엔 X윈도우 설정할때 5번값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트루칼라로 엑스윈도우 띄워보면 좋더군요!!!!!

그리고 사운드도 잡을수있습니다.. 시디롬이 프라이머리 슬레이브나 세컨더리 마스터중 마스터 점퍼 되어있는 레코더라면 레코딩역시 가능합니다.. 즉 가상컴퓨터입니다!!!

자!!! 아직 OK를 누르시면 안됩니다..!! 왜냐구요??  하드를 만들어 주지 않았습니다!!!

이 설정창 말고 버철PC창이 있지요?? 거기서 File->Virtual Disk Wizard를 선택해 줍니다!!

또 마법사 뜨네요..(지겨워랑!!) 반갑다고 얘기하겠죠??? Next를 누릅니다.!

여기서는 있는디스크를 수정할수도있고 새로 만들수도있습니다.. 처음이니 당연 새로 만들기인 위의 그림과같이 설정한 상태로 Next를 선택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하드디스크이미지를 만들지 플로피이미지를 만들지를 선택하라네요..!
플로피이미지도 지원하는것같네요... 당연 하드디스크이미지입니다.! Next!!

가상PC의 하드로 쓸 화일을 이곳에서 정합니다.. 화일이름만요... Browse버튼으로 해당 위치를 정할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그냥 쓸께요... c:\temp\winxp.vhd 입력후 Next!!

무서운 영어가 상당히많군요.... 기능도 많다는건데....시간나면 보시구요...
저는 일단 기본만 가르켜드립니다... 처음것은 선택하지 마세요.. 데이터를 쓰는데로 확장 해가면서 커진다는것인데 운영체제를 포맷하면 현재 남아 있는곳을 다포맷합니다.!  미치죠!
그래서 두번째 (*)Fixed Size disk image 를 선택합니다.. 미리 일정구역을 잡아주는 겁니다.
선택후에 Next!! (당연 사이즈 묻겠죠??? 아셨다면 천재십니다....)

기본값과는 다릅니다.. 기본값은 잔여 사이즈를 다쓰겠다고 하네요....
저는 여기서 포맷안한(기본은 Fat32포맷) 1024MB즉 1기가를 잡았습니다.!!
리눅스의 경우 2048정도로 잡아주세요..> Next!!!!!

하드 이미지 화일 생성 요약을 보여줍니다..자기가 할짓을 말하는거죠...역시 Next!!

위의 그림과 같이 하드화일을 생성합니다..이 화일이 가상컴퓨터의 C드라이브입니다..
따로 Fdisk같은걸 하실필요는 없습니다.. 운영체제 설치시에 하시면 되니깐요...
하드 공간을 잡아주는것 입니다...!!! 기다립니다... 사이즈에 따라 틀리겠죠..!!

위의그림과 같이 하면 끝납니다..
즉 C:\temp\winxp.vhd란화일로 생성 완료 했습니다..
Close를 눌러줍니다!!
자 이젠 하드도 만들었고 설정도 잡았습니다... 설정창으로 와서 "OK"를 눌러 줍니다...

위의그림과 같이 준비가 되었군요...!! 아이콘도 있고.. 그걸 두번 눌르면 가상피씨가 부팅을 합니다... 현재 운영체제용 시디를 넣고 두번클릭 하시면 보통 설치하듯이 설치 하시면 됩니다...!!

--------------------------------------------------------------------------------
이런 설정 화일을 여러개 만들어 두시면 윈도우 쓰시다가.. 리눅스가 필요하다 하면 예전의 저같이 노트켜고 그쪽으로 갈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버철PC를 실행하고 리눅스설정 잡은걸 두번클릭하면.... 리눅스 컴퓨터가 생기겠지요...?

이개념을 잘알아 두셔야 합니다.. 진짜가 아닌 가짜컴퓨터란걸요... 프로그램으로 된것입니다.

설치후에 버철피씨의 Setting창을 눌러서 부팅시디 옵션을 빼주셔야 또 시디로 부팅하는사태를 막을수있겠죠?????  이프로그램으로 스샷잡기 힘들었던 설치매뉴얼용 스샷도 잡을수있답니다.

여러모로 편리하고 꼭 필요한 프로그램중 한개 랍니다.. 저는 이걸로 윈도우XP를 설치하고 틀린점같은걸 찾아내곤 했습니다.. 현재쓰는 운영체제를 지우고 포맷하고 이런짓보다는 편리합니다...
맘에 안들면 해당화일만 지우면 그만이니깐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화일이름은 Winxp라해서 XP를 깔듯이 보여주고 FreeBSD설치스샷으로 마감하려 합니다...(이바닥이 원래 이래효....)

필히 익히셔서... 유용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이걸 익히신후에 VM웨어를 써보세요... 그래야 빨리 쓸수 있습니다.. Vm웨어는 바이오스까지 애뮬했습니다.. 바이오스 강좌하실분은 VM을쓰세요....!!

성능이 크게 뛰어나진 않습니다... 그게 그거더군요..!! 애뮬레이터치곤 상당한 성능이 나옵니다.. 유명하긴 VM이 유명합니다..리눅스나 BSD에서도 사용할수있으니깐요...

하지만 대부분 윈도우사용자는 이 버철PC가 훨씬 낫더군요..(개인생각!!)

아래의 그림은 FreeBSD 4.4RC1 의 부팅화면입니다....!!

여러분의 운영체제를 설치해 보고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참 또한가지... 마우스를 작동시엔 오른쪽Alt키를 누른상태로 메인(원래)윈도우로 클릭하면 빠져나옵니다... 뭔소린지는 써보시면 압니다.. 모르겠으면 ctrl+alt+del키로 작업매니져 뜨면서 주운영체제로 복귀합니다.!!!

출처:http://wxp21.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