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지중지 수년간 키워온 내 블로그가 한 번의 해킹으로 사라진다면 어떨까요?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필자는 블로그는 아니지만, 구글 플레이에 등록해둔 신용카드를 도용당해 10여만 원 상당의 게임머니가 결제된 후부터 (이후 잘 해결됨) 보안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도 다양한 보안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보안 기능으로 블로그를 더 안전하게 관리하자.
티스토리의 보안 기능은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계정관리] - [보안]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 기능으로는 로그인 기기 관리, 해외 로그인 차단, 로그인 기록, 비밀번호 재설정의 항목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로그인기기 관리는 아주 강력한 기능으로 등록된 기기에서만 로그인하여 아이디 도용 피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메일 인증이라는 과정을 한 번 더 거쳐야 하므로 번거로울 수는 있으나, 한번 허용하면 허용된 기기와 브라우저에서는 계속 사용할 수 있어 불편함이 크지는 않습니다. (설정에 따라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 로그인 차단 기능은 국내 IP주소로만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하여, 해외 IP로 해킹할 경우 차단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단, 해외 거주자이거나 여행, 유학, 출장 등 해외에서 접속해야 할 경우는 설정을 "차단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기록은 최근 3개월간 내 아이디로 로그인을 시도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시로 확인하여 로그인은 안 됐지만 로그인 시도를 한 경우가 있는지? 아니면, 평소에 접속하지 않는 이상한 IP주소로 접속이 된 경우가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기능으로, 비밀번호를 자주 변경해주면 좋지만 관리하기도 힘들고, 번거로워서 잘 안 하게 되죠!
만약, 로그인 기록에서 수상한 기록이 발견된다면 비밀번호를 변경해주는 게 좋습니다.
마치며...
조금은 번거롭지만 조심해서 나쁠 건 없습니다. 힘들게 관리해온 내 소중한 블로그 안전하게 관리할 방법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필요하다면 설정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