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이야기/태블릿&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Z16 Gen 1 고성능 비즈니스 노트북, AMD 라이젠7 CPU 및 라데온 그래픽카드 탑재

비즈니스 노트북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레노버에서 새로운 씽크패드 시리즈로 AMD 라이젠 CPU와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탑재된 ThinkPad Z16 Gen1이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씽크패드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기존의 우리가 알고 있던 진한 블랙 컬러의 견고한 느낌의 디자인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아틱 그레이 컬러와 친환경 소재인 재활용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시대 흐름에도 맞는 고급스러운 외관을 완성하였습니다.
 
 
 
ThinkPad와 Lenovo 로고를 넣은 것은 동일하지만 상단 중앙의 돌출부를 만들어 Z16 로고와 FHD 화질의 고성능 카메라와 디지털 마이크를 탑재한 디자인은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약간 돌출되어 있는 구조이다 보니 부딪힐 수 있겠다는 염려도 있습니다.
 
하지만, 덮개를 열 때 손쉽게 열 수 있다는 점은 오히려 더 편리했습니다.
 
 
 
내부 디스플레이는 필자가 사용중인 제품의 경우 16인치 OLED 패널이 탑재된 4K WQUXGA(3840 x 2400)에 400 니트, 100% DCI-P3 색영역과 컬러 캘리브레이션 및 블루라이트 감소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뛰어난 OLED 디스플레이 성능으로 매우 선명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쾌적한 작업이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선택 옵션을 조정하여 4K 대신 IPS나 터치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이즈는 355mm x 238mm에 슈퍼 슬림 배젤이 적용된 15.8mm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게는 1.81kg으로 휴대하기에는 약간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키보드는 16인치의 대화면을 지원하는 노트북이지만 숫자키 패드를 과감히 제거하고 텐키리스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엑셀이나 숫자키 입력이 많은 작업을 할 경우 불편함이 불가피하지만, 넓은 키 간격으로 편안한 타이핑이 가능하다는 점은 업무 용도에 따라서 장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레노버의 트랙포인트인 빨콩은 적응하기에 따라 굉장히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씽크패드에서 느낄 수 있는 깊은 키감과 낮은 키압은 부드러우면서도 정확한 입력이 가능해 확실히 만족스러웠습니다.
 
3단계의 LED 백라이트도 지원하여 어두운 곳에서 타이핑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는 2개의 USB-C 4 포트와 1개의 USB-C 3.2 Gen2를 비롯해, 헤드폰/마이크 콤보와 풀사이즈 SD 카드 슬롯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노트북인데 HDMI 포트(선택 옵션으로 가능)나 USB-A 포트가 없다는 점은 아쉬운데요, 마우스나 키보드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허브나 젠더가 필요해 보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72Wh로 최대 20.5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135W 어댑터를 이용하면 60분 만에 최대 80%까지 급속 충전이 가능하여 배터리 부족에 대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씽크패드 Z16 Gen1은 8코어, 16스레드 기반의 AMD Ryzen™ 7 PRO 6850H 프로세서와 16GB LPDDR5 메모리와 라데온 RX 6500M 외장 그래픽 카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고성능의 스펙을 갖춘 만큼 게임을 비롯해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부드럽게 구동되는 수준이며, 탑재된 스펙에 따라 성능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저장장치의 경우 NVMe PCIe Gen 4 Performance SSD 512GB가 탑재되었는데 필요에 따라서 최대 2TB까지 용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마크로 측정한 결과 최대 읽기는 6,815MB/s에 쓰기 속도는 4,862MB/s라는 아주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AMD Radeon™ RX6500M 모델이 적용되어 엔비디아의 RTX 3050 칩셋과 비슷하거나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이라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구동에는 전혀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3DMARK 타임스파이 스코어를 보면 4,280 값으로 측정되었는데, 영상 편집이나 미들급 게임을 구동하거나 옵션을 타협하면 왠만한 게임은 모두 구동할 수 있는 준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K 해상도라 한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많기 때문에,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웹사이트 등 여러 개의 창을 띄워서 작업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또, 사진이나 영상 편집을 위한 용도로도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어 전문직이나 고사양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릴 만한 비즈니스 노트북입니다.
 
 
 
지금까지 AMD 라이젠7 CPU 및 라데온 그래픽 카드가 탑재되어 고스펙을 요하는 영상 편집이나 게임 까지,  웬만한 프로그램은 쉽게 구동시킬 수 있는 고성능 비즈니스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Z16 Gen 1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성능 좋은 업무용 노트북 컴퓨터를 찾는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레노버 2022 씽크패드 Z16 G1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