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강좌

갤럭시폰끼리 맞대면 계좌이체, 삼성월렛(구 삼성페이) 탭 이체 사용법

삼성전자는 10일부터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 간에 더 쉽고 빠른 계좌이체를 가능하게 하는 ‘탭 이체(Tap to Transfer)’ 기능을 삼성월렛(구 삼성페이)에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이제 갤럭시 스마트폰 뒷면을 맞대기만 하면 간편하게 계좌이체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번거로운 계좌번호 입력 과정을 생략해 더치페이, 중고 물건 직거래, 자녀에게 용돈을 주는 경우 등 상황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삼성월렛 앱의 업데이트를 통해 순차적으로 모든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지원될 예정인데요, 지금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탭 이체는 어떻게 동작하나?

2. 우리은행부터 시작해 점차 확대 예정

3. 애플의 탭 투 페이와의 차이점은

4. 탭 이체 설정 및 사용법

1. 탭 이체는 어떻게 동작하나?

이미지 삼성전자 뉴스룸

이 기능은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끼리 스마트폰을 맞대기만 하면 이체가 가능한 간단한 방식으로, NFC 기술을 이용해 이체가 이루어집니다. 사용자는 이체 시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며, 수취인의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해 발생할 수 있는 오송금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체 과정에서 수취인의 계좌번호는 암호화되어 송금자에게 전달됩니다. 실제로 송금을 진행하는 사용자의 삼성월렛 화면에는 수취인의 계좌번호 대신 휴대전화 뒷자리 4자리만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더욱 안심하고 거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2. 우리은행부터 시작해 점차 확대 예정

우선,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는 우리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다만, 올해 연말까지 국내 주요 은행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삼성월렛의 사용자가 약 1700만 명에 이르는 만큼, 다양한 은행과의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삼성은 점차적으로 더 많은 사용자가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 애플의 탭 투 페이와의 차이점은

삼성의 탭 이체는 애플의 ‘탭 투 페이 온 아이폰(Tap to Pay on iPhone)’ 서비스와 유사한 점이 있지만, 삼성의 경우 계좌이체를 중점으로 지원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반면 애플의 탭 투 페이 서비스는 신용카드나 스마트폰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 결제 기능만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2022년 출시되었지만 현재 한국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탭 이체 설정 및 사용법

 
 

삼성월렛을 실행하여 등록된 우리은행 입출금 통장을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우리은행 입출금 계좌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직 계좌가 없다면 은행에 방문해서 미리 만들어 주셔야 하며, 월렛에도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Tap 이체를 받기 위해서는 휴대전화의 [설정] - [연결]에서 [NFC 및 비접촉 결제] 옵션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통장 이미지를 한 번 더 눌러 Tap 이체 받기 버튼을 활성화해 줍니다.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이 기능은 동작합니다.

탭 이체는 삼성월렛(구 삼성페이) 빠른 실행 화면에서 계좌를 선택한 후 [Tap 이체하기]를 눌러줍니다.

 
 

비밀번호 4자리 입력 후 이체 정보 입력 화면에서 이체할 금액 및 통장 표시 문구 입력(생략 시 기본 이름 자동 입력) 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동의 후 계속하기]를 누르면 준비 상태가 됩니다.

이때 갤럭시 폰끼리 서로 맞댄 상태로 유지하고 있으면 받는 상대방에게 해당 금액 이체가 완료됩니다.

 

마치며...​

 

아직은 우리은행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에 제한이 있겠지만 연말쯤이면 대부분의 갤럭시 사용자들 끼리는 중고 거래나 더치페이, 용도 보내기 등을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우리은행 계좌가 있는 분들은 바로 설정해두시고 활용해 보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