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10일부터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 간에 더 쉽고 빠른 계좌이체를 가능하게 하는 ‘탭 이체(Tap to Transfer)’ 기능을 삼성월렛(구 삼성페이)에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이제 갤럭시 스마트폰 뒷면을 맞대기만 하면 간편하게 계좌이체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번거로운 계좌번호 입력 과정을 생략해 더치페이, 중고 물건 직거래, 자녀에게 용돈을 주는 경우 등 상황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삼성월렛 앱의 업데이트를 통해 순차적으로 모든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지원될 예정인데요, 지금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탭 이체는 어떻게 동작하나?
2. 우리은행부터 시작해 점차 확대 예정
3. 애플의 탭 투 페이와의 차이점은
4. 탭 이체 설정 및 사용법
1. 탭 이체는 어떻게 동작하나?
이미지 삼성전자 뉴스룸
이 기능은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끼리 스마트폰을 맞대기만 하면 이체가 가능한 간단한 방식으로, NFC 기술을 이용해 이체가 이루어집니다. 사용자는 이체 시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며, 수취인의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해 발생할 수 있는 오송금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체 과정에서 수취인의 계좌번호는 암호화되어 송금자에게 전달됩니다. 실제로 송금을 진행하는 사용자의 삼성월렛 화면에는 수취인의 계좌번호 대신 휴대전화 뒷자리 4자리만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더욱 안심하고 거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2. 우리은행부터 시작해 점차 확대 예정
우선,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는 우리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다만, 올해 연말까지 국내 주요 은행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삼성월렛의 사용자가 약 1700만 명에 이르는 만큼, 다양한 은행과의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삼성은 점차적으로 더 많은 사용자가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 애플의 탭 투 페이와의 차이점은
삼성의 탭 이체는 애플의 ‘탭 투 페이 온 아이폰(Tap to Pay on iPhone)’ 서비스와 유사한 점이 있지만, 삼성의 경우 계좌이체를 중점으로 지원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반면 애플의 탭 투 페이 서비스는 신용카드나 스마트폰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 결제 기능만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2022년 출시되었지만 현재 한국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탭 이체 설정 및 사용법
삼성월렛을 실행하여 등록된 우리은행 입출금 통장을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우리은행 입출금 계좌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직 계좌가 없다면 은행에 방문해서 미리 만들어 주셔야 하며, 월렛에도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Tap 이체를 받기 위해서는 휴대전화의 [설정] - [연결]에서 [NFC 및 비접촉 결제] 옵션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통장 이미지를 한 번 더 눌러 Tap 이체 받기 버튼을 활성화해 줍니다.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이 기능은 동작합니다.
탭 이체는 삼성월렛(구 삼성페이) 빠른 실행 화면에서 계좌를 선택한 후 [Tap 이체하기]를 눌러줍니다.
비밀번호 4자리 입력 후 이체 정보 입력 화면에서 이체할 금액 및 통장 표시 문구 입력(생략 시 기본 이름 자동 입력) 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동의 후 계속하기]를 누르면 준비 상태가 됩니다.
이때 갤럭시 폰끼리 서로 맞댄 상태로 유지하고 있으면 받는 상대방에게 해당 금액 이체가 완료됩니다.
마치며...
아직은 우리은행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에 제한이 있겠지만 연말쯤이면 대부분의 갤럭시 사용자들 끼리는 중고 거래나 더치페이, 용도 보내기 등을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우리은행 계좌가 있는 분들은 바로 설정해두시고 활용해 보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