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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이야기/자동차관련

레트로 감성에 최신 전기차 기술, 기아 프라이드 EV 공개

기아 UK

기아가 창립 80주년을 기념해 영국 법인을 통해 아주 특별한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영국의 EV 개조 전문 업체인 일렉트로제닉(Electrogenic)과 협력해 만든 차량은 바로 1세대 프라이드 EV입니다. 이 모델은 단순한 쇼카가 아니라, 실제로 주행 가능한 전기차로 개조된 레스토모드 차량이죠.

1996년형 프라이드 해치백을 기반으로 한 이 모델은 클래식카의 감성을 유지하면서도 전기차의 성능을 담아낸 아주 매력적인 차입니다.

1. 레트로와 모던의 조화

프라이드 EV는 90년대의 각진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디테일을 추가해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외관은 Prid 특유의 각진 스타일을 유지했고, 전면부와 후면부의 램프 디자인은 최신 기술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기존의 주황빛 램프는 더 밝은 하얀색 LED로 바뀌었고, 후면 램프 역시 한층 더 깔끔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램프로 교체되었습니다. 외관 컬러는 기존 프라이드의 대표 색상인 '킹피셔 블루'에서 EV 시리즈에서 자주 보이는 화이트 펄로 도장되어 훨씬 세련된 인상을 줍니다.

 

차량의 디테일도 세심하게 다듬어졌습니다. 특히, 주유구 대신 충전구가 자리 잡았고, 기존의 12인치 스틸 휠과 커버는 그대로 유지해 클래식한 매력을 더했습니다.

실내 역시 기존의 회색 천 시트와 대시보드 디자인을 유지하면서도, 라임 그린 색상의 스티칭과 파이핑으로 활력을 더했습니다. 이 라임 그린 디테일은 기아 EV6 GT에서 영감을 받아 적용된 부분으로, 현대적인 전기차와의 연결고리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수동 변속기의 운전 재미와 전기차의 파워

프라이드 EV의 성능은 그야말로 놀랍습니다. 이 차는 전기차지만, 여전히 5단 수동 변속기를 사용해 운전의 재미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전기 모터는 최고출력 80kW(약 108마력)에 최대토크 235Nm(약 25.7kg.m)를 발휘하는데, 이는 기존 내연기관 프라이드보다 훨씬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전기차로 개조되었지만, 수동 변속기 덕분에 운전자가 기어 변속을 직접하며 더 다이내믹한 주행을 즐길 수 있죠.

배터리는 총 20kWh 용량으로 두 개의 10kWh 배터리가 차량 앞뒤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배치는 차량의 무게 중심을 최적화해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20마일(약 193km)을 주행할 수 있으며, 3.3kW 충전기를 통해 6시간 만에 완충할 수 있습니다. 주행 모드는 에코, 스포츠, 자동 세 가지 모드가 제공됩니다.

에코 모드에서는 기존 1.3리터 내연기관과 비슷한 출력을 발휘하며, 스포츠 모드에서는 전기차답게 최고출력을 뽑아내죠. 자동 모드에서는 기어를 3단에 놓고 자동 변속기처럼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어 일상적인 주행에도 아주 편리합니다.

3. 클래식의 재탄생

프라이드 EV는 외관만 클래식한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기술도 세심하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기존의 내연기관 부품을 대부분 전기 파워트레인으로 교체했으며, 5단 수동 변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만 그대로 유지해 전기차와 수동 변속기의 조합이라는 독특한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전기 모터는 최대출력 107마력으로 기존의 1.3리터 엔진보다 77% 향상된 성능을 자랑하며, 최대토크는 무려 99%나 증가해 더 강력한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차량의 무게는 기존보다 약간 증가했지만, 배터리 배치를 통해 무게 중심이 더 낮아져 주행 안정성은 오히려 향상되었습니다. 이 모델의 무게는 약 870kg으로, 추가된 20kg이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클래식카의 매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최신 전기차의 성능을 담아낸 이 프라이드 EV는 그야말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특별한 차량입니다.

4. 다양한 주행 경험

프라이드 EV는 에코, 스포츠, 자동 세 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합니다. 에코 모드는 기존 내연기관 프라이드의 주행 성능과 유사한 출력을 내며,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스포츠 모드는 107마력의 최대 출력을 발휘해 더 빠르고 강력한 주행을 즐길 수 있죠. 특히 스포츠 모드에서는 0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데 약 8초밖에 걸리지 않아 전기차 특유의 빠른 가속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자동 모드는 기어를 3단에 넣고 자동 변속기처럼 주행할 수 있는 모드로, 일상적인 주행에 적합합니다. 또한 수동 변속기의 재미를 느끼면서도, 회생 제동을 최소화해 부드러운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이 다양한 주행 모드를 통해 프라이드 EV는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다양한 주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과거를 품은 미래의 전기차

기아의 1세대 프라이드 EV는 단순히 복고풍 디자인을 넘어, 현대 전기차 기술과 과거의 감성을 완벽히 조화시킨 모델입니다. 클래식한 외관을 유지하면서도 전기 파워트레인의 성능을 자랑하는 이 차량은, 전기차 시대에 맞춰 새롭게 해석된 프라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드를 전기차로 다시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과거를 추억하면서도 미래의 주행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Image 기아 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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