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이야기/토이&키덜트

생활 무전기 모토로라 T82, 등산 캠핑 등 어린이 선물로 추천

날씨가 좋으면 가족들과 자전거를 타고 목감천과 안양천을 거쳐 한강까지 라이딩을 하거나 가까운 둘레길을 산책하곤 합니다. 특히, 먼 거리를 라이딩 하다 보면 속도 차이 때문에 거리가 많이 벌어지고 휴대폰 대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통신 수단이 있었으면 했는데, 저희 가족에게 딱 맞는 모토로라 T82 생활 무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격증이나 허가가 필요 없는 생활무선국 제품이라 라이딩, 등산, 캠핑 등에서 아이들과 함께 가족이 모두 사용하기에 좋아, 어린이 무전기 선물로도 좋은 제품입니다.

전문적이면서도 사용하기 편리한!

저희 아이는 초등 고학년으로 너무 알록달록 화려하고 유아스러운 디자인보다는 좀 더 전문성이 느껴지는 그런 디자인과 성능을 원했는데, 저희 가족의 용도의 딱 맞는 생활 무전기가 도착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블랙 컬러에 주황색 테두리가 적용된 디자인인데 포인트가 되는 색상이라 마음에 듭니다.

구성품은 모토로라 무전기 본체 2대와 충전식 배터리팩 2개, USB 충전기와 벨트 클립을 포함하고 있으며, 설명서와 개인 표시 스티커로 되어 있습니다.

전면에는 각종 기능 버튼과 함께 새롭게 선보이는 히든 디스플레이가 포함되어 있어요. 전혀 액정처럼 보이지 않지만 전원을 켜면 감춰진 디스플레이가 나타납니다. 깨짐 방지 액티브 뷰 방식으로 제작되었다고 하는데, 외부의 다양한 활동에서 이용하는 제품인 만큼, 액정 파손 등의 위험이 적어 내구성도 확실히 좋아 보입니다.

상단에는 전원 ON/OFF 겸 볼륨 UP/DOWN 다이얼과 2.5mm 헤드셋 단자가 있으며, LED 라이트도 위치해 있네요. 우측에는 충전용 USB 포트가 있습니다.

좌측에는 PTT 버튼을 포함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은데요, 측면에 플래시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상단에 위치한 LED 라이트가 ON/OFF 되어 어두운 곳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안전을 위한 또 다른 기능으로는 긴급한 상황에 이용할 수 있는 비상경보 기능도 활용할 수 있어요. 측면 버튼을 3초 간 길게 누르면 자동으로 스피커 볼륨이 최대로 바뀌면서 경보음을 울려줘 주변 사람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조그마한 생활 무전기에 정말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네요.

구성품으로 동봉된 벨트 클립은 본체 뒤쪽 배터리 커버 위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빼낼 때는 위쪽 버튼을 누르고 빼낼 수 있습니다. 무음 모드인 진동 알림 기능이 있어 조용한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되지 않게 이용할 수 있고, 매우 시끄럽거나 소음이 많은 곳에서도 콜을 놓치지 않고 쓸 수 있습니다.

성능도 괜찮은데..!

앞서 간단히 언급해 드렸던 것처럼 모토로라 T82는 생활무선국으로 분류되어 자격증이나 허가가 필요 없이,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취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위해서 배터리 장착부터 진행해 보겠습니다. 본체 뒤쪽 아래 잠금장치를 손톱을 이용해서 열림 쪽으로 이동시키면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동봉된 충전식 배터리팩을 MOTOROLA 로고가 위로 향하도록 하여 장착해 주세요. 그리고, 검은색 비닐 코팅 절대 뜯지 마세요.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될 수 있습니다. 이 NiMH 배터리 팩(800mAh)은 한번 완충하면 최대 18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편의점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AA 배터리 3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위쪽에 다이얼을 돌리면 전원을 켤 수 있고 기본 채널은 1-1번으로 맞춰져 있습니다. 채널 변경은 번호가 깜빡일 때까지 메뉴 버튼을 길게 눌러 + / -으로 번호를 바꾼 후 송신(PTT)를 눌러 완료합니다. 참고로, 모토로라 T82는 27개 채널을 원터치로 스캔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고 121개 혼신 방지 코드 부여로 혼신의 가능성도 없습니다.

스펙상 최대 통신 거리는 10km입니다. 하지만 주변 지형지물 등에 따라 거리는 엄청나게 차이가 생겨요. 스키장같이 전파를 차단하는 장애물이 없다면 가능한 수치이고, 장애물이 많다면 수백 미터 내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집 근처 뒷산에 올라 아들과 대화해 봤습니다. 직선으로 대략 500m 거리에서 통신했는데, 아파트 단지와 숲이 울창한 곳임에도 약간의 지지직거리는 것 말고는 대화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좀 더 먼 거리로 나가니 통신이 어려웠어요. 아파트 단지 건물들이 많지 않은 곳이라면 훨씬 먼 거리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등산 캠핑 등 생활 무전기 추천 제품인 모토로라 T82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너무 아이들 장난감 같지 않으면서도 전문적인 느낌이 나서 초등 고학년 아이와 사용하기 좋았는데요, 등산이나 캠핑 등 야외 활동이 많은 분이라면 가족들과 함께 활용하기 좋은 어린이 무전기로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거성통신으로부터 제품 및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