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한 바는 아니었지만 개인적인 관심사에 따라 할일 관리 프로그램이나 어플에 관심을 갖고 포스팅을 하다보니 테스크월드라는 그룹웨어 프로그램을 알게되었고, 두번 정도 포스팅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몇번 더 포스팅 할 계획이지만 쉽고 직관적이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에 참 잘 만든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는 일정기간 무료로 사용중이지만 무료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유료 구매를 생각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비슷하지만 다른 두개의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바로 테스크월드와 트렐로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두 가지 모두 협업이나 할일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그룹웨어 프로그램이고, 칸반보드 스타일로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테스크월드(Taskworld) VS 트렐로(Trello)
전체적인 사용 방법은 두가지 프로그램이 아주 흡사한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하지만 다른 점도 아주 많죠! 지금 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법은 기존 블로그 포스팅이나 테스크월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가장 큰 차이점 한글화
트렐로(Trello)는 현재 회사에서 프로젝트 관리 업무를 위해 사용하고 있고, 테스크월드(Taskworld)는 개인적인 일정관리나 블로그 포스팅 관리를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제품의 가장 큰 차이는 한글화 지원에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외산 프로그램이지만 테스크월드는 완벽한 한글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트랠로는 입력은 한글로도 가능하지만 메뉴나 서비스에 대한 내용들은 모두 영어로 표기되어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기능으로 한눈에 보는 그룹웨어 프로그램
타임라인은 여러개의 프로젝트나 업무를 한눈에 파악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언제까지 마감되어야 하는지 어떤 업무가 나에게 배정되어 있는지 등을 바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 중인 트랠로(Trello)는 테스크월드(Taskworld)에서 제공하는 타임라인 기능이 없어 한눈에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개별 업무 관리 인터페이스
트렐로(Trello)보다 테스크월드(Taskworld) 그룹웨어 프로그램을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이유중에 한글화 와 더불이 전체적인 정돈되듯한 인테페이스라 생각합니다.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보기에도 편하고 입력하기에도 편리합니다. 트랠로(Trello)는 스크롤로 모든 업무 사항을 체크한다는 장점이 있을 수는 있으나 개인적인 기준에 속성, 코멘트, 파일 등의 탭을 분리하여 테스크월드(Taskworld)는 정돈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개인적인 선호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습니다.
원활한 협업 진행을 위한 업무용 메신저
테스크월드(Taskworld)는 팀 프로젝트나 협업을 위한 그룹웨어 프로그램인 만큼 그룹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업무용 메시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트렐로(Trello)와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트렐로는 업무용으로 사용하면서 별도의 메신저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 부분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전체 업무 및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 그래프 기능 제공
포스트잇을 옮겨가며 화이트보드에 나열하는 것처럼 사용하는 것을 칸반(Kanban)보드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트렐로(Trello)의 경우 단순히 업무를 나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반면, 테스크월드(Taskworld)는 추가로 전체 업무나 개별 프로젝트 마다 분석 그래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율이나 해야할 업무, 완료된 업무 등 진행 상황을 쉽게 그래프화하여 나타내 주므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적인 업무관리 용도로 사용하다 보니 배정된 업무는 없고 직접 작성한 업무 위주로 되어있습니다.
두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비교가 되고, 테스크월드가 전체적으로 잘 정리된 느낌을 주며, 트렐로에는 없는 많은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할 수록 좋은 그룹웨어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이 글은 테스크월드로 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급 받았지만 지극히 주관적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